ss

title

title
9급공무원, 영어 최고성적으로 합격! 김대해 사회복지직 조회수 : 5,960



안녕하세요! 2016년 지방공무원 사회복지9급에 합격한 김대해라고 합니다.
아직도 최종합격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고 꿈만 같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합격수기를 읽으면서 많은 도움이 되었기에 저도 한번 써보려고 합니다.


★전반적인 수험 과정  
사회복지전담 공무원은 자격증이 있어야 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졸업하고 바로 시험을 보기 위해서 대학교 4학년 때부터 틈틈이 한국사와 영어를 공부했습니다. 
졸업을 한 후에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오전9시부터 새벽1시까지 인터넷 강의도 듣고 복습을 했습니다. 
토요일에는 무료특강을 5시간 정도 들었고, 일요일에는 쉬었습니다. 
저는 체력이 많이 부족했기 때문에 일요일 정도는 마음 편히 쉬려고 계획표를 짰습니다.
저는 지방에 살고 있었기 때문에 인터넷 강의를 들었습니다.
독서실이나 도서관까지 왔다 갔다 하는 시간이 아까워서 집에서 공부를 했습니다. 
또한 sns는 원래 하지 않았고 핸드폰도 정지를 시키고 공부에만 집중했습니다. 
핸드폰을 손에서 놓지 못하는 분이 있다면 정지시키고 서랍 깊숙한 곳에 보관하시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과목별 공부법
국어: 그나마 국어가 쉬울 것 이라고 생각했는데 저의 잘못된 생각이었습니다. 
문법파트도 어려웠고 독해도 자꾸 실수를 해서 많이 힘들었습니다. 
문법 같은 경우는 강의를 계속 돌려보고 또 돌려보면서 내가 누군가에게 가르친다는 생각으로 
설명하면서 암기를 하였습니다. 독해부분은 스킬을 터득하게 되면 누구나 쉽게 풀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사 : 한국사의 양이 너무 방대해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했습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처음부터 기초를 다지면서 암기를 시작했습니다. 
암기하는 내용이 많아질수록 내용이 섞이게 되는데 그럴 때는 필기노트를 보면서 다시 정리를 했습니다.

사회복지개론 : 전공과목이라서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는 않았습니다. 
주말마다 무료강의를 듣고 복습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시험보기 일주일 전에 법령 특강을 듣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암기하였습니다.

사회 : 경제파트가 저에겐 너무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사회문화랑 법과정치를 더 열심히 했던 것 같습니다. 
중얼거리면서 암기를 하라는 조언을 듣고 그래도 따라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문제를 많이 풀어보았습니다.
문제집은 물론 수능문제까지 풀어보았습니다.


★영어성적향상기
고등학교 때부터 영어를 포기했었기 때문에 기초부터 다시 배워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타사에서 프리패스를 신청했지만 영어는 이박사샘의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완전 기초편을 들었는데 정말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해 주셔서 이해도 잘되고 강의도 재미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너무 열정적으로 강의하시는 모습을 보고 저도 더 열심히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완전 기초편인데도 제가 모르는 부분이 너무 많았습니다. 
제가 만약 공무원이 되지 못하더라도 영어에 대한 기초는 쌓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긍정적인 마음으로 공부했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무조건 반복을 했습니다. 
같은 강의를 반복해서 들어도 전혀 질리지 않고 더 새롭게 느껴졌습니다. 
영어는 강의 한 번 듣는다고 끝나는 게 아니라 여러 번 반복해서 들어야 자신의 것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완전 기초편, 기초편, 가로버전, 세로버전 열심히 공부하니까 
예전에는 그림처럼만 보이던 영어가 해석이 되고 답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실제 시험을 볼 때도 딱 배운 대로만 하자라고 생각하면 문제를 풀었고 
제 영어 성적 중에 가장 좋은 성적으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마치면서...
누구든 한번쯤은 기회가 온다고 생각합니다. 그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열심히 준비하셔서 꼭 그 기회를 잡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많이 힘들고 지치겠지만 모두 힘내서 꼭 합격하세요!!화이팅!! 

목록

이박사 2019 공무원영어 학습전략!
직접 상담해드리겠습니다☎